윙입푸드홀딩스이고, 영문으로는 "WING YIP FOOD HOLDINGS GROUP LIMITED" 입니다.

 

윙입푸드는 해외상장을 목적으로 2015년 04월 24일 홍콩지주회사인 "WING YIP FOOD HOLDINGS GROUP LIMITED(이하 "윙입푸드")"를 설립하였습니다.

 

윙입푸드 900340 코스닥 상장사로 주가는 1030원이다.

윙입푸드 주가는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으나 서서히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 약간의 반등 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 시기를 잘 넘긴다면 상승폭을 키우지 않을까 하는 전망이다.

윙입푸드 주가전망 및 육가공 업체

52주 고가 2285원, 52주 저가는 894원이다.


실제 중국내 영업자회사인 "광동영업식품유한공사(이하 "광동영업식품")"는 2010년 12월 2일, 손자회사인 "해남영업식품과기유한공사(이하 "해남영업식품")"는 2020년 8월 12일, "화이지영업식품과기유한공사(이하 "화이지영업식품")"는 2021년 8월3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본사 주소 17/F WINSAN TOWER, 98 THOMSON ROAD, WANCHAI, HK
전화번호 852-64595536
홈페이지 www.wingyip-food.com

윙입푸드는 돼지고기 및 가금류를 건조ㆍ훈연ㆍ염장ㆍ조리 및 기타 방법으로 가공 또는 저장 처리하여 식용 가능한 고기 가공품을 제조하는 육가공 업체로써, 한국표준산업분류기준 대분류상 식료품 제조업 산업에 세세분류상 가금류 가공 및 저장 처리업과 육류 기타 가공 및 저장처리업에 속하여 있습니다.

 

출처 : 한국표준산업분류

현재, 윙입푸드는 주로 1) 전통식품, 2) 간편식품, 3) 냉동식품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윙입푸드 주력제품인 전통식품은 그 맛과 특색으로 인하여 화남, 화동지역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윙입푸드는 지역적 집중도를 분산시키기 위해 제품의 다변화를 모색하였고, 2016년 3월 간편식품(간편소시지)의 개발/판매를 시작으로 중국 전지역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아가 유통경로의 다변화를 실시 및 모색 중에 있습니다. 과거 윙입푸드는 특정채널에 매출이 편중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대형마트 및 온라인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채널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윙입푸드는 향후 간편식품에 대한 여러 제품라인을 연구개발 및 생산 할 계획이며, 웰빙소시지 및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품 개발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2021년부터 냉동식품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내에서 한식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 식료품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윙입푸드는 상장 이후 한국 상장사로서의 신뢰성과 한국 상장을 준비하게 되면서 쌓은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우수한 품질과 맛의 식료품들을 중국으로 수입하여 회사 판매루트를 통해 중국 전역에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상장기업과의 합작으로 윙입푸드에서 생산 예정인 닭가슴살 등 건강식품의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이런 관계를 통하여 향후 국내외 사업을 꾸준히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윙입푸드 2022년 매출액

윙입푸드 2022년 매출액

 

윙입푸드는 육가공 식품 생산업체로써 식품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윙입푸드의 제품은 1) 전통식품(전통 살라미, 베이컨, 납육 등), 2) 간편식품(간편 소시지), 3) 냉동식품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중국은 크게 화북, 동북, 화동, 화중, 화남, 서남, 서북의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지역별 윙입푸드의 주요 목표시장은 전통소시지 및 납육의 경우 화남, 화동, 서남지역이며, 주 고객층은 30대 이상 성인 및 주부입니다. 이 같은 이유는 윙입푸드의 전통소시지의 조리 특성상 단맛이 나는 식품이어서 단맛을 선호하는 화남, 화동 지역에 주요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식품의 구매 선택권이 요리를 하는 주부에 치중되어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편, 윙입푸드는 중국 전 지역으로의 매출확대 및 대형마트 및 편의점 등으로의 유통경로 다변화를 위하여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맛의 제품 시리즈는 지역별 맛의 선호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아동에서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가) 육가공 식품의 탄생 (약 3000년전 ~ 1980년대)

중국 육가공 식품 역사는 약 3000년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중국에서는 남ㆍ북조시대(B.C. 420~589)에 이미 갈은 염소고기나 양고기에 소금, 간장 등을 첨가하여 창자에 충전하여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이러한 제조방식은 서양식 건조소시지인 살라미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중국의 육가공 식품은 큰 산업으로 발전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육류의 건조문제로 인하여 바람이 잘 부는 가을, 겨울에만 생산이 가능하였고, 유통문제로 인하여 생산지역과 지리적 위치가 가까운 특정 지역에서만 섭취가 가능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 중국의 육가공 시장은 타 국가와 마찬가지로 생산 및 유통기술의 한계로 인하여 계절적, 지역별 식품으로서만 성장하였습니다.

나) 생산 및 유통기술의 발전 (1980년대 ~ 2000년대)

1980년대부터 2000년대에는 냉장고의 발명 등 전반적인 산업의 발전과 함께 중국의 육가공 산업도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육가공 식품 생산방식의 일부가 기계화되고, 식품의 저장기술의 발전 특히, 냉장고의 가정화로 인하여 육가공 시장은 점차 사계절 식품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습니다. 나아가, 중국 전역에 포장도로 등의 인프라가 구축되기 시작하였고 유통기술 및 유통시장이 발전됨에 따라 육가공 식품은 특정 지역의 특산품이 아닌 전국적인 식품 종류 중 하나로써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에 힘입어 가족업체 규모 위주의 육가공 생산업체 산업에 기업형태의 전문 육가공 업체들이 설립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다) 육가공 산업의 규모화 및 통합 (2000년대 ~ 현재)

생산방식의 기계화 및 자동화가 가능해지면서 중국의 육가공 산업은 점차 대규모 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몇몇 기업들은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였고, 이러한 기업들은 시장의 지배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하여 산업 통합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가족단위 기업이 잇따라 영업을 중단하고 있으며, 소규모 기업들이 합병되어 OEM 생산방식으로 점차 전환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육가공 산업의 진입장벽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체시장 존재 여부

중국의 육가공 시장은 서양의 육가공 시장만큼이나 긴 역사를 자랑하며 중국인들의 육류 소비량 증가 추세를 볼 때 다른 식품으로 대체 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향후 콩으로 만든 소시지 등의 웰빙식품으로 대체될 수 있으나, 다른 선진국에서도 볼 수 있다시피 이 역시 육가공 시장의 성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육가공 제품의 원재료 변화는 조금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중국의 육류 소비는 돼지고기가 월등히 높은데 향후 선진국화가 될수록 소고기 소비량이 더 빠른 추세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 역시도 중국의 전통적인 식습관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생각되지 않아 돼지고기 소비량을 추월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2021년까지 중국의 육류별 생산량 예측이며, 돼지고기가 차지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중국 육류별 인당 소비량 예측

 

중국 육류별 인당 소비량 비중 예측

중국 육류별 인당 소비량 비중 예측

 

중국 육가공 시장의 유통채널은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육제품은 1995년 이전에는 주로 농산품시장에서 판매되었습니다. 그러나 월마트, 까르프 등의 대형마트가 중국에 진출하며, 대형마트를 통한 유통채널이 1995년 이후 생겼으며, 현재에는 편의점, 온라인 등의 경로로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어 다양한 유통채널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미래에도 계속 유지되어 유통채널의 다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육가공 시장의 주요 유통채널 변화

구분 유통 채널
1995년 이전 특정지역, 농산품시장 위주 60%
1995년 ~ 2000년 농산품시장(49%). 대형마트(27%)
2000년 ~ 2010년 농산품시장(39%). 대형마트(33%), 슈퍼마켓(14%)
2010년 이후 유통채널 다양화

출처 : 중연보화

 

중국의 육가공 시장은 2016년 매출액 기준 1등 기업이 전체 시장의 약 4.9% 수준만 차지할 정도로 완전경쟁 상태입니다. 2016년 기준 중국 육가공 업체수는 5만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며, 대부분이 가족 대대로 전통을 이어온 가족형태의 기업이며, 특정 지역의 입맛에만 맞는 특산품 위주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육가공 업체의 생산방식은 수가공이며, 이런 가족형태의 업체 중 약 100개의 업체들만이 생산량과 생산방식을 대규모ㆍ자동화함에 따라 기업화 되었습니다.

 

중국 육가공 시장은 생산방식 및 생산관리체계(위생, 환경, 규모 등)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첫번째 그룹은 대규모ㆍ자동화 생산시스템 구축은 물론 제품을 수출까지 고려할 수 있는 연 매출 약 3000억원 이상의 업체로써 2016년 기준 약 8개사 가 있으며, 두번째 그룹은 생산의 일부 자동화 및 기계화가 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식품 안전인증인 ISO인증 등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약1000개 기업이 있으며, 나머지 약 5만개의 기업이 수가공을 하는 가족형 업체입니다.

현재, 윙입푸드는 두번째 그룹인 중소규모 기업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윙입푸드는 2016년 기준 연 매출 약 457억원을 달성하고 있으며, 생산은 일부 자동화 및 기계화가 되어 있습니다. 나아가, 식품 안전인증인 ISO22000을 2015년에 최초 취득하였으며, 2017년 3월 식품 수출의 필수 인증인 HACCP 인증 또한 취득하였고, 육가공 제품의 대규모 생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중국 육가공 시장의 진입장벽은 대부분의 나라와 마찬가지로 정부의 허가, 법률 등의 제도적 진입장벽은 없으나, 위에서 분류한 바와 같이 생산규모와 정부차원의 식품규제 및 인증에 의거해 세 가지의 경쟁구조별 진입장벽은 각각 존재합니다.

첫째, 소규모 가족기업 형태로의 진출은 오랜 전통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필요로 합니다. 지역별 입맛과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식품 생산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나아가, 오랜 전통의 업체들은 그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아 특정 지역에서의 인지도도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중소규모 기업 단계의 진입장벽은 자본력과 기업의 인식변화가 요구됩니다. 대부분의 소규모 가족업체들은 수공업 위주여서 위생문제, 열악한 업체환경, 낙후된 설비장치로 인하여 다음 진출단계인 ISO 인증 등의 식품 안전인증을 소유한 기업형태로 발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를 바꾸려는 인식변화와 위생적인 생산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자본력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특정 지역이 아닌 타 지역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에서는 높은 수준의 품질과 이를 인정하는 여러 대리상과의 끈끈한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셋째, 대규모 기업그룹으로의 진출에는 막대한 자본력과 네트워크의 다각화가 진입장벽으로 존재합니다. 위생은 물론 공장규모의 생산capa를 갖출 수 있는 큰 자본력이 필요하며, 전국 각지에 판매할 수 있는 유통채널의 다각화가 필수입니다. 과거 육가공 시장의 유통채널은 농산품시장 위주였으나, 2010년 이후부터 대형마트, 농산품시장, 슈퍼마켓, 전자상거래 등 유통채널의 경로가 다양해졌습니다. 대규모 기업으로의 진출에는 이 모든 유통경로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윙입푸드 주력제품인 전통소시지 및 납육은 그 맛과 특색으로 인하여 화남, 화동지역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윙입푸드는 지역적 집중도를 분산시키기 위해 제품의 다변화를 모색하였고, 2016년 3월 간편식품(간편소시지)의 개발/판매를 시작으로 중국 전지역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아가 유통경로의 다변화를 실시 및 모색 중에 있습니다. 과거 윙입푸드는 특정채널에 매출이 편중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대형마트 및 온라인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채널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윙입푸드는 향후 간편식품에 대한 여러 제품라인을 연구개발 및 생산할 계획이며, 웰빙소시지 및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품개발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윙입푸드는 2018년 11월 상장 후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여러 분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째, 2019년 12월 30일 코스닥 상장사인 푸드나무와 JVC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푸드나무의 닭고기 건강식품을 윙입푸드의 공장에서 생산해 JVC의 자회사를 통해 윙입푸드의 유통망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둘째, 2020년 8월 자회사 광동영업식품유한공사의 출자로 500만위안 자본금의 하이난영업식품유한공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원재료 가공을 목적으로 설립한 손자회사는 향후 윙입푸드의 원가경쟁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셋째, 2021년 8월 자회사 광동영업식품유한공사의 출자로 1,000만위안 자본금의 화이지영업식품과기유한공사를 설립하였습니다. 해당회사의 주요사업은 연구개발, 생산, 판매, 식품, 기술서비스 등을 목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