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트바이오는 생물소재(Lab Animal)사업, 의료 및 실험장비사업와 기업부설연구소[해은생명과학연구센터]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가 영위하는 사업은 바이오산업(Biotechnology Industry 또는 Bioindustry)의 바이오인프라 분야에 해당합니다.

 

바이오산업은 바이오테크놀러지(Biotechnology)를 기업화하려는 새로운 산업분야로 생물 자체 또는 그들이 가지는 고유의 기능을 높이거나 개량하여 자연에는 극히 미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을 대량으로 생산하거나 유용한 생물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일컬으며, 바이오의약, 바이오식품, 바이오환경 등의 분야로 구분됩니다.

오리엔트바이오 사업분석으로 주가 예측

바이오산업은 장기투자를 요하고 무형가치를 투입하여 부가가치 비중이 50%를 넘는 바이오의약품도 있을 정도로 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기반산업입니다.

 

바이오산업은 의약 바이오부문(단백질의약품, 항체의약품, 백신, 유전자의약품, 재생의약품, 약물 전달시스템, 저분자의약품, 천연물의약품), 산업 바이오부문(바이오리파이너리, 바이오플라스틱, 효소, 바이오소재), 융합 바이오부문(바이오칩, 랩온어칩, 바이오장비), 그린 및 해양 바이오부문(바이오농약, 해양바이오) 등 산업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바이오협회가 2020년 기준 국내 바이오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도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규모는 7조원으로 연평균 17.2%를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산업 수급 변화 추이

제품베이스로 분류하는 기존산업에 비해 생물공학기술 적용여부에 기초하는 Technology-based Industry로 타산업과는 특성이 다른 새로운 형태의 산업입니다

 

바이오산업은 높은 성장률이 기대되는 만큼 선진국은 물론 개발도상국가 및 저개발국가 등 세계 각국에서 국가전략산업으로 선정하여 집중육성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오산업은 투자금액이 높고 회수기간이 길어 장기투자가 필요하고, 성공에 대한 위험성이 존재하는 바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입니다.

특정 제품의 개발에 성공할 경우 전체 산업에 파급력이 크고 바로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 있는 속성을 가진 만큼 산업초기단계에서 뒤쳐진 기술후발국이나 후발 기업들이 차지할 영역이 거의 없고 역전하기가 매우 힘든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