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는 기반 기술인 이중항체 플랫폼 'Grabody™'를 바탕으로 연구ㆍ개발하는 다양한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License-out)을 통해 중장기 성장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 보유 기반 기술 및 파이프라인에 연구개발 파트너들의 역량을 더하여 개발 속도를 가속화하는 한편, 추가 진행 여부에 대한 엄격한 의사결정 재검토 체계(Decision Review System)를 적용하여 가치 상승에 한계가 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조기에 과감한 개발중단을 단행하여 총 개발비용 대비 높은 가치 창출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에 역량을 보탠 파트너사에게는 기술이전에 대한 혜택을 분할하여, 공동개발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도입(License-in)을 통해서도 신규 파이프라인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진행 속도 역시 앞당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 매출액
에이비엘바이오가 집중하고 있는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개발 초기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이 체결되고 있습니다. 최근 발생한 이들 기술이전 사례들('Ⅱ. 사업의 내용 → 7. 기타 참고사항 → 라. 산업분석' 참조) 중 상당수가 임상이 진행 되기 전 또는 임상 초기에 체결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치료법의 한계가 존재하고 기술수요가 높은 시장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에이비엘바이오가 주력하고 있는 이중항체 기반면역항암제 및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등의 글로벌 기술이전 사례는 시장의 unmet needs가 높다는 것을 뒷받침 해주기에 충분합니다.
신약개발 사업은 인간의 건강 및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의약품의 연구, 개발 및 제조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엄격한 윤리기준 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부터 비임상, 임상시험, 인허가 및 제조, 유통, 판매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규제 및 정책의 규율을 받습니다. 국내에서의 '약사법',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등과 관련 법령 등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각 국가별 법령 및 정부의 규제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에이비엘바이오는 내외부 전문가에 의한 엄격한 감독 및 관리를 시행하여 각 국가의 관련 법령 및 정부의 규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에이비엘바이오는 파이프라인 및 시장의 성격, 에이비엘바이오의 우수한 기술력 등에 근거하여 빠른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기 기술이전은 전략적인 파이프라인 또는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한 자원의 집중을 가능하게 하므로, 계속해서 경쟁력 있는 파이프라인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기술이전이 완료된 계약으로부터의 마일스톤 달성에 따른 현금유입으로 재무적인 안전성 역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경쟁력 있는 platform 기술 및 시장의 높은 unmet 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으며, 해당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을 통한 외형 확대 및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 주가는 25000원이다. 코스닥 시가총액 1조 1938억원 규모 기업이다.
1년전 주가대비하여 4천원 상승한 상태이며 1년 최고가는 33050원이다.
1) 이중항체 시장
항체의약품에서도 이중항체를 이용한 치료제는 기존 의약품의 병용 투여법의 단점을해결할 수 있는 대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중항체 치료제 시장은 2017년 1억 8천억 달러에서 2030년 93억 달러로 연평균 34%의 성장률을 보이며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중항체 치료제 시장은 기존 단일 항체보다 효능은 높이고 부작용은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바탕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중항체 플랫폼을 이용한 치료제는 다양한 약물 조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크게 T-cell Engagement, Blocking Cytokines, Dual Targeting, Half-life Extension, NK-Cell Engagement 및 기타 조합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여러 이중항체 조합 중에 에이비엘바이오는 현재 T-cell Engagement, Dual Targeting 및 기타 조합의 신약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2) 항암제 시장
2018년 2월 발표된 WHO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한 해 전세계에서 880만명이 암에의해 사망하였으며, 이는 전세계 인구의 6명 중 1명에 해당하는 숫자입니다. 또한 2012년 1,410만명이었던 전세계 암환자는 2035년 2,400만명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WHO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암환자의 증가와 더불어 항암화학요법에서 면역을 활용한 치료제까지 암을 정복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끊임없이 지속되어 왔으며, 그 결과 항암제는 주요 질병 치료제 중 가장 큰 시장점유율과 함께 2024년까지 연평균 12.2%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