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는 1989년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으로 환경가전 제품의 대중화 트렌드를 주도하여 왔습니다. 업계 최대의 생산시설과 R&D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개발 역량을 통해 소비자의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에 부합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지속적으로 국내 최고의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2021년 12월말 현재 국내 기준 약 650만의 렌탈 및 멤버쉽 계정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사업부문은 렌탈, 일시불, 기타 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코웨이의 2021년 12월말 연결 기준 매출액은 3조 6,643억원이며 그 중 렌탈 매출은  3조 2,649억원으로 전체의 89.1%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시불 매출은 3,210억원으로 8.8%, 기타 매출은 784억원으로 2.1% 해당합니다.

코웨이는 환경기술연구소와 TQA실, 협력업체 등의 끊임없는 기술개발노력으로 부품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필터 자동생산라인도 갖추고 있습니다. 주요 매입 원재료로는 PBA 아세이, 컴프레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코웨이의 제품은 유구공장, 인천공장, 포천공장 등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코웨이 주가는 62,700원으로 코스피 시총순위 70위이다.

시가총액 4조 6,772억원이다.

코웨이 주가는 62,700원으로 코스피 시총순위 70위

 

 


코웨이는 국내를 거점으로 말레이시아, 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일본, 유럽의 해외종속회사에서 동종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처리기기 등 산업설비 제조업 (코웨이엔텍), 포천시 장자산단 공업용수공급 건설 및 운용업 (포천맑은물), 공업용수시설의 설계 및 운영업(미추홀맑은물), 가구류제조업(아이오베드)을 영위하는 종속기업이 있습니다.

 

코웨이(COWAY)는 'Best Life Solution Company'라는 비전을 가지고,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드는 '라이프 케어'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고객의 행복을 추구합니다. 코웨이만의 차별적 핵심역량인 'Care'의 가치 확장을 통해, 이제 환경가전을 넘어 워터케어, 에어케어, 바디케어, 슬립케어, 홈케어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가장 기본이 되는 물/공기/수면 등 전 영역에서 고객이 행복감과 신뢰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우리의 혁신으로 건강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만들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각종 제품환경안전성 규제와 사업장관리 환경규제를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웨이는 대한민국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 대상 기업은 아니지만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동참하고자 해당 기준에 의거하여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 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환경경영 추진 체계

코웨이는 환경, 안전, 보건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2015)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2018) 인증을 취득(국내 사업장)하여 제품 환경규제 및 사업장 환경법규를 준수하고 자율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의 환경경영 실천을 위해 환경경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ESG경영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온실가스 감축 목표

코웨이는 대한민국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 대상 기업은 아니지만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동참하고자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기준에 준하여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 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 수립한 목표가 2020년에 종료됨에 따라 기후변화체제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2020년 운영·조직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0% 감축,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 코웨이 온실가스 중장기 감축 목표

 - 기준: 2020년[現. 조직(사업장)?운영통제 기준] 온실가스 (절대) 배출 총량 기준(Scope1+2)

 - 방법: 신·재생에너지 시설 투자 또는 배출권 구매 등, 저탄소 에너지 전환 기여를 통한 감축

 - 중기목표: 2030년까지 2020년 온실가스 배출량의 50% 감축

 - 장기목표: 2040년까지 75% 감축

                  2050년까지 100% 감축[2050년 Net Zero, 탄소중립]

 

 

3) 온실가스 배출량

코웨이는 제조현장, 사무실, 협력사 등 제품의 설계단계에서부터 폐기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해 매년 자발적으로 외부기관을 통해 3자 검증을 받아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 현황>

구분 단위 2019년 2020년 2021년
배출량 (Scope1+2) tCO2e 5,864 5,734 6,787
배출량 원단위 tCO2e/억 원 0.232 0.221 0.241

*2021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외부검증기관의 제3자 검증 전의 데이터로 검증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2021년은 사옥 이전, 공장 건물 증축, 생산량 증가에 따른 설비 증설 등으로 인해 배출량이 증가함

 

 

4) 온실가스 주요 감축 활동 및 계획

 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추진한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3공장(유구/인천/포천) 및 1물류센터 태양광 발전소 시범 도입

 - 유구공장/인천공장 및 물류센터 LED 조명 도입

 - 유구사업장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도입

 ②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1년 2020년 이후, 코웨이 온실가스 중장기 감축 목표 수립, 공개 및 실천 계획 수립

 - 21~22년 코웨이 001 태양광 발전소 구축(물류센터 1MW 규모)

 - 22~23년 코웨이 002 태양광 발전소 구축(관계사 0.75MW 규모)

 - 향후, 3년단위로 실행 계획 지속 수립 예정

 

 

5) 제품 환경규제 준수

생활가전의 경우 사용자의 건강과 안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어 관련 규제 및 사회적 이슈가 지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코웨이는 환경안전성 확보 및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해 개발단계부터 최종 폐기단계까지 전 과정(Life Cycle)에 걸쳐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관리시스템(CSMS)을 구축하여 구매, 개발, 양산 단계에 대한 유해한 요소가 불포함된 제.부품 개발, 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청정생산, 서비스, 회수 및 재활용 단계에서도 친환경 요소(에너지 고효율 달성 및 탄소배출량 저감, 자원사용 저감 및 재활용성 증가 등)를 적극 반영하여 환경규제 및 친환경 활동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국내 및 각국 관련 주요 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 (RoHS, WEEE)

  2.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REACH)

  3.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BPR, FIFRA)

  4. 에너지사용제품 친환경 설계 규정

      * (      )는 해외의 유사 법규

 

 

6) 친환경 제품 인증 

코웨이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확대해 환경부하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제품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가나 단체의 표준 수립이나 인증 획득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