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롬정보시스템는 협업사업부문과 AI사업부문의 지속성장을 위한 경쟁력 및 사업역량 증대를 위하여 “스마트그룹웨어”, “지능형지식탐색시스템”, “폼빌더”, “통합메신저”등 새롬정보시스템의 주요 솔루션에 대한 고도화 및 신제품 개발과 국책연구과제인 “국제공동연구과제”을 수행하였습니다. 다만 제한된 인원에서의 제품개발 병행에 따른 사업수행률 미흡과 R&D원가 발생으로 매출 및 수익성은 전년 대비 미흡한 매출 79억원과 당기순손실 3.5억원입니다.
협업SW부문은 매출 63억원 달성하였습니다. 그룹웨어부문은 신규 거래처 확보 및 기존 거래처 업그레이드 사업수행을 통해 전기 대비 3억원 성장한 매출 47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eMATE GW 6.5” 개발 및 출시를 통해 제품경쟁력 향상과 프로젝트 수행 생산성을 제고 할 수 있는 플랫폼 변화를 이루어 23년은 제품기반의 수주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웹포털개발부문은 전기 대비 1억 감소한 매출 10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SI사업과 함께 클라우드 사업을 현실화하기 위한 파트너 계약과 제반 기술력을 확보함으로써 23년에는 SaaS분야 매출 및 수익성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사업역량을 구축하였습니다. UC부문은 전기 대비 감소한 매출 4.6억원의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비대면 업무환경과 협업에 대한 시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통합메신저인 “eMATE Talk Plus”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23년 제품출시를 통해 협업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매출 성장을 이룰 것입니다. 아카이빙부문은 매출 1.6억원을 달성하였으며, 다양한 메일 플랫폼을 아카이빙할 수 있도록 제품 고도화를 진행하였습니다.
AI사업부문은 매출 16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빅데이터부문은 전기대비 감소한 14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22년은 외형성장보다 비즈니스 구조변화를 위하여 지난 5년간 빅데이터 분석 및 시스템 구축 경험을 제품화하기 위하여 지능형탐색시스템 ”eMATE iKMDS” 제품개발을 착수하였으며, 오는 2023년 7월 출시 예정입니다. 그간 제한된 대기업 고객군에서 벗어나 중견기업까지 시장을 확대하며, 향후 플랫폼 기반의 클라우드 사업으로 확장할 것입니다. AI서비스부문은 매출 2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차기 회사의 성장동력으로서 사업구조를 갖추기 위하여 단기적 SI 개발을 지양하고 제품기반 사업진행을 위한 AI챗봇 및 폼빌더 솔루션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현재 폼빌더 솔루션 출시와 AI챗봇 솔루션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기획팀에서는 국책연구과제로 “정신건강 분야 국제공동 R&D과제”를 영국 UEA대학과 공동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Peer Sourcing 기반의 정신건강 헬스케어 플랫폼에 대한 연구개발을 수행하였습니다. 23년에는 본 과제를 사업화하기 위한 ”한-영국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에 참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롬정보시스템 2022년 매출액
새롬정보시스템는 1994년 Lotus Notes Ver.3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국내외 1100여 고객사의 풍부한 협업시스템 구축 경험과 AI 빅데이터 분석 및 컨설팅 사업능력을 보유하고 협업시스템에서 AI빅데이터 분석까지 최적의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업시스템 분야로는 그룹웨어, 포탈, 모바일오피스, 기업메신저, 메일 아카이빙 등 기업 협업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및 구축 공급하고 있으며,
AI빅데이터 분야는 IBM WEX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컨설팅, 지능형지식포탈시스템 구축, AI챗봇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1) 국내 SW시장 전망
- IDC발표에 의하면 국내SW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6.5%의 성장을 전망하였으며 2026년에는 9조1,037억 규모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IDC는 소프트웨어 시장을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AD&D(Application Development & Deployment), SIS(System Infrastructure Software)로 구분하여 분석 전망하고 있으며, 세부 시장별로 살펴보면,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비대면 업무환경의 확산으로 협업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워크플로우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 수요 확대로 전년 대비 7.4% 성장 전망하며, AD&D 시장은 5G, 클라우드, IoT, RPA 및 AI 가속기로 인한 데이터 처리 수요가 증가하고 IT환경을 관리하는 플랫폼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 되며 전년 대비 10.4% 성장 전망하고 있습니다. SIS 부문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확대와 가상화 컴퓨팅 SW에 대한 수요 확대, 데이터 보안에 대한 취약한 핀테크 스타트업 및 중소 규모 기업을 중심으로 보안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한 솔루션 도입이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7.6%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2) 국내 신SW와 전통SW 시장전망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산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의 발표에 의하면 향후 10년의 메카트렌드를 분석하여 신SW와 전통SW시장 성장전망을 발표하며 신SW시장이 2030년에는 전체시장의 63%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비대면 SW 전망
- 코로나19로 촉발된 뉴노멀 시대 비대면 디지털 업무환경 요구 증가로 UC&C 시장은 연평균성장률 7.1%를 보이며, 23년까지 483억달러 규모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국내 빅데이터 시장규모
- IDC가 발표한“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시장 전망, 2021-2025”연구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의 매출 규모는 2021년 전년대비 5.5% 성장해 2조296억원에 달할 전망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6.9%를 기록하고 2025년까지 2조8,353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군에서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수요가 높아지며 자체 데이터 플랫폼 및 관련시스템 도입이 적극 이뤄질 것으로 에측하고 있습니다.
(5) 2023년 모멘텀을 받을 기술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