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케이씨 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영문 명칭은 SKC Co., Ltd.라고 표기합니다.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309번길 84 (정자동)
- 전화번호 : 02-3787-1234
- 홈페이지 : www.skc.kr

 

지배회사인 SKC는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전지박(Copper Foil)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프로필렌옥사이드 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화학사업, 디스플레이/산업용/친환경 등 폴리에스테르 필름 등을 생산, 판매하는 Industry소재사업, 세라믹파츠, CMP Pad 등을 생산, 판매하는 반도체 소재/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C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의 특징등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모빌리티 소재사업,화학사업, Industry소재사업(舊 필름사업), 전자재료사업, 기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모빌리티
소재사업
에스케이넥실리스(주)
SK NEXILIS MALAYSIA SDN. BHD
NEXILIS MANAGEMENT MALAYSIA SDN. BHD.
SK Nexilis Poland Sp. z o.o.
전지박
(Copper Foil) 등
전지박은 이차전지에서 음극집전체로 작용하는 핵심 소재로서 이차전지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전기차, ESS 및 기타 중소형 IT기기 산업에 적용되는 제품 입니다. 전지박 시장은 크게 사용 용도에 따라 IT기기 및 전동 공구 등에 적용되는 소형 전지 시장과 EV 및 ESS등에 적용되는 중대형 전지 시장으로 분류됩니다. SKC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대부분이 EV에 적용되는 중대형 전지를 위한 전지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CCL에 사용되는 회로박은 PCB의 핵심 소재로서 PCB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최종 전방 산업인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화학사업 SK picglobal(주) PO, PG 등 폴리우레탄(PU) 산업의 기초원료인 프로필렌옥사이드(PO), 프로필렌글리콜(PG) 등을 생산하여 국내외 관련산업에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국내 PU산업의 초석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PO(Propylene Oxide)는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PG(Polypropylene Glycol, Polyol)에 약 60% 가량이 소비되고 다음으로 PG(Propylene Glycol)가 전체 수요의 20%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PGE(Propylene Glycol Ether), 계면활성제, 난연재 등의 제조에 사용됩니다. PO의 주요 제법으로는 Chlorohydrin Process와 Peroxidation Process 등이 있으나, SKC는 Chlorohydrin Process의 제조방식을 사용하지 않으며, HPPO(Hydrogen Peroxide to Propylene Oxide) 공법 등 환경 친화적인 제법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PO의 경우 수입에 의존하였으나, 1991년 SKC가 국내 최초로 생산설비를 갖추면서 내수 생산기반이 확보되었습니다.
Industry
소재사업
(舊 필름사업)
SKC
SKC하이테크앤마케팅(주)
SKC Hi-Tech&Marketing (Suzhou) Co., Ltd.
SKC Hi-Tech&Marketing Polska Sp. z o.o.
SKC Hi-Tech&Marketing USA LLC
SKC Hi-Tech&Marketing VINA Co., Ltd.
SKC Inc.
SKC (Jiangsu) High Tech Plastics Co., Ltd.
SKC Europe GmbH
에스케이티비엠지오스톤 (주)
에코밴스(주)
PET 필름  등 SKC의 Industry소재사업은 국내 최초의 PET Film 생산 회사로서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신규 용도 개발로 PET Film 시장을 리드해오고 있습니다. 전통적 PET Film 용도인 포장용, Display 시장은 물론이고, Eco Label,PLA, PBAT, PBAT 등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미래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전자재료사업 SK텔레시스
Techdream Co., Ltd.
SE(강소)전자재료(유)
SKC솔믹스
SKC솔믹스 Taiwan
SKC솔믹스 Shanghai
SOLMICS HONGKONG CO., LTD.
SKC Semiconductor Materials(Wuxi) Co., Ltd.
SKC-ENF Electronic Materials Ltd.
SKC (Nantong) Semiconductor Materials Technology Co., Ltd
반도체
부품소재 등
대부분 수입에 의존해오던 파인세라믹 소재 산업의 국산화를 이루었으며, 앞선 기술력과 글로벌 품질을 중심으로 국내외 유수의 반도체 및 FPD업체의 사업파트너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해오고 있는 대표적인 반도체 및 FPD부품/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반도체 CMP Pad, Blank Mask, Wet Chemical 등 기술력 중심의 새로운 성장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글로벌 반도체 소재 강국을 위한 연구개발에 끊임없는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타 SK텔레시스*
SKC PU Specialty Co., Ltd.
SKC (Nantong) PU Specialty Co., Ltd.
우리화인켐(주)
에스케이씨에프티홀딩스(주)
(주)올뉴원
중계기 등 중계기 등 통신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통신장비는 장비에 대한 고도의 신뢰성 및 안정성과 장비 설치 및 운용 경험 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 기술 및 Know-how를 구사할 수 없는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는 시장에 신규 진입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이동 통신사업자들은 투자계획에 따라 중계기 및 전송장비 투자를 단기간에 집중하게 되는 특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기술개발능력과 적시 생산 및 납품능력, 전국적인 A/S가 가능한 소수의 업체를 선정하여 자사 모델의 개발, 생산, 납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2021.06.25 SK텔레시스의 통신사업부문과 SK텔레시스가 보유한 SKC인프라서비스 지분 전량을 주식회사 팬택씨앤아이엔지니어링에 매각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KC가 2021.06.24(2021.08.17정정) 공시한 영업양도 결정(종속회사의 주요경영사항) 공시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SKC 2021년 매출액

SKC 2021년 매출액

■ 2차전지 소재사업
(1) 산업의 특성

전지박은 이차전지에서 음극집전체로 작용하는 핵심 소재로서 이차전지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전기차, ESS 및 기타 중소형 IT기기 산업에 적용되는 제품 입니다. 전지박 시장은 크게 사용 용도에 따라 IT기기 및 전동 공구 등에 적용되는 소형 전지 시장과 EV 및 ESS등에 적용되는 중대형 전지 시장으로 분류됩니다.

 

FCCL은 PCB의 핵심 소재로서 PCB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최종 전방 산업인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지박은 이차전지의 핵심 필수소재로서 향후 이차전지 산업 및 전기차, ESS 등 전방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차전지는 중소형 IT기기에서 시작해 내연기관 차량의 엔진까지 대체하며 영역을 확장 중입니다. 기존에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 중소형 IT기기가 이차전지의 주요 전방산업이었으나 최근 이차전지의 기술적 난제였던 고밀도, 고용량, 고출력 및 안정성 등의 문제가 해결되며 단순히 중소형 IT기기를 넘어 ESS, 전동공구, 전기자전거, 그리고 전기차에 이르기까지 그 적용처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모든 사물에 인터넷이 장착되는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 일반화 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모든 사물에 이차전지가 장착되는 Battery of Things 시대가 함께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조사기관 SNE 리서치에 따르면 이차전지 산업은 ’18년부터 ’25년 까지 연 평균 42%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25년 글로벌 2차전지용 전지박 시장 규모는 지난 ’18년 대비 6배 이상 늘어난 10조 5천억원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FCCL 산업은 최근 PCB 내에서 일반 PCB(Rigid PCB)에 대한 수요는 줄어드는 반면 FPCB의 수요가 늘어나며 FCCL 시장은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 FCCL 시장은 TV의 대형화 및 OLED 채용 확대, 모바일 시장의 베젤리스 구현 및 FCCL 채용 확대를 주된 동력으로 성장 할 것으로 예측 됩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전지박의 경우 글로벌 환경 규제 및 자동차 산업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FCCL의 경우 글로벌 디스플레이 산업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4) 경쟁요소

전지박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가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SKC 외 1개 업체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일본 및 중국, 대만, 유럽 등에 경쟁업체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글로벌 이차전지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는 기술력을 보유한 소수의 업체(SKC 포함 Top Tier)와 이외 중국계 포함 업체들로 구성됩니다.

 

FCCL 산업 또한 대규모 장치 산업으로 기본적으로 과점 형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SKC 외 스미토모화학, 도레이첨단소재 등 3개사가 글로벌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5) 현황 및 전망
2018년 전기차 산업의 성장으로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하였으며, 급증하는 수요로 인해 SKC는 매년 최고의 실적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0㎛ 두께의 초극박 전지용 동박을 세계 최장 길이 30km 생산에 성공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이 생산라인 증설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SKC 또한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공장이사업 가동 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5공장이 상업 가동 되었습니다. 2021년말 현재  6공장 건설이 완료된 상황으로 2022년 상반기 상업 가동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레이시아, 유럽 등 해외 거점을 대상으로 추가 대규모 해외 증설을 진행 중에 있으며, 고객 접근성, 전력비, 인건비 등의 여러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화학사업
(1) 산업의 특성
세계적으로 PO(Propylene Oxide)는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PG(Polypropylene Glycol, Polyol)에 약 60% 가량이 소비되고 다음으로 PG(Propylene Glycol)가 전체 수요의 20%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PGE(Propylene Glycol Ether), 계면활성제, 난연재 등의 제조에 사용됩니다. PO의 주요 제법으로는 Chlorohydrin Process와 Peroxidation Process 등이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PO의 경우 수입에 의존하였으나, 1991년 SKC가 국내 최초로 생산설비를 갖추면서 내수 생산기반이 확보되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세계 PO 시장은 1990년대 이후 연평균 4~5%의 꾸준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수요의 약 80%가 미국, 서유럽, 일본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PO 사용량의 60%를 차지하는 PPG의 최종 수요처인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주요 산업의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4) 경쟁요소

세계 시장에서 PO 생산기술을 보유한 업체가 많지 않으며 신규 기술개발 역시  PO 생산업체 위주로 이루어져 과점시장 형태를 띄고 있으며, 대단위 투자비가  필요하여 신규 시장 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PG의 경우 국제규격을 만족할 경우 품질에 따른 별도의 경쟁요인은 존재하지 않으나, PPG의 경우 물성 등 다양한 품질 특성에 따라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SKC는 국내 유일 PO 생산자 역할을 수행해왔으나, 최근 국내 경쟁사가 진입한 상황 입니다.

(5) 현황 및 전망

화학사업부문은 다년간 축적된 운전 Know-how와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폴리우레탄(PU) 산업의 기초원료인 프로필렌옥사이드(PO), 프로필렌글리콜(PG) 등을 생산하여 국내외 관련산업에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국내 PU산업의 든든한 초석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PO, PG 제품에 있어서는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는 생산업체로서, 지속적인 시설 확충 및 해외시장 개발을 통해 PO 연관 제품의 국내 수요를 충족시킴은 물론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일본 미쓰이화학과 한일 합작법인(MCNS)을 설립하여 폴리우레탄 사업의 안정적 성장기반을 확보하였으며, 2016년에는 신규 System House를 가동하는 등 Global 사업 확대를 가속화하였습니다. 

 

SKC의 화학사업은 고객 요구에 맞춘 다양한 신제품 개발 및 기술 지원을 통하여 고객 만족을 실현해가고 있으며, 고부가 제품 판매 강화로 수익성을 제고하고 World Best 화학공장 실현을 목표로 지속적인 원가 절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제적 환경 투자를 통해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비하는 한편 적극적인 사회 공헌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친환경 기업으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수급, 가격변동 등 환경 변화를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판매물량 확대, Location Mix 최적화,적기 가격 인상추진 등으로 수익성 극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부가 PG 판매 역량 확대, 생산능력 확충을 통해 화학사업의 양적/ 질적 성장 기반을 강화하였습니다.
Global Top-Tier 수준의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아이디어 발굴/실행을 통해 제조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요 고객사와 중장기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시장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여 사업의 안정적 수익 기반을 강화하였습니다.

 

향후 Business Model 혁신을 가속화하고, 근원적 경쟁력 강화를 통한 가치 혁신을 추진하여 Value Chain 경쟁력 강화, 고수익성 체질화, 신성장 동력 확보 등 본원적 사업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킬 것입니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를 시행하였고, SKC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적용 기업으로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Industry소재사업 (舊 필름사업)
(1) 산업의 특성

PET필름 시장은 관련 산업의 성장 및 생활수준 향상에 힘입어 그동안 전세계적으로 연간 약 6~7% 성장을 지속해 왔고, 산업재로서의 특성상 비교적 안정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PET Film 용도인 포장용, Display 시장은 물론이고 친환경 제품인 열수축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미래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경기변동보다 경제수준 및 관련 산업의 발전 정도에 따른 영향이 큽니다.

 

(3) 경쟁요소

일본계 업체들이 Major group을 형성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한국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며, 인도 및 중국의 다수 후발업체들이 시장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중간재로 사용되는 산업재의 특성상 관련 산업의 요구 및 특성에 맞는 필름을 공급 해야 하며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기술 및 품질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고부가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광학용 필름의 경우는 이러한 요소가 더욱 중요합니다. 다만, 일반 포장/산업용 분야에서 범용품의 경우는 가격 및 서비스와 같은 품질 이외의 요소가 공급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SKC의 필름사업은 최근 몇 년간 생산설비 규모기준으로 세계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시장점유율에 대해서는 정확한 통계 수치와 주요 경쟁사별 시장점유율 추이 추정의 객관성 및 정확성이 결여되어 생략하였습니다.


(4) 현황 및 전망

SKC의 Industry소재사업은 국내 최초의 PET Film 생산 회사로서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신규 용도 개발로 PET Film 시장을 리드해오고 있습니다.

Industry소재사업은 COVID-19로 인한 Global 불확실성 확대 및 미·중 무역 갈등의 대외 환경 속에서도 Sustainability 확보를 위한 Portfolio Redesign, 투자사 BM-Upgrade의 노력을 통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성장 Portfolio 확대를 통해 첨단IT/친환경 소재사업으로의 Sector Shift의 기반을 마련하고, 중국/가공 중심의 신성장 Momentum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ESG연계의 New BM Design을 통해 신규 Sizable 친환경 소재BM구축과 O/I를 통한 Tech Solution/신규 Item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 전자재료사업 ①
(반도체소모성자재: CMP Pad, CMP Slurry, Wet Chemical, 반도체 후공정 부품 등)
(1) 산업의 특성

반도체 산업은 인간의 편리한 삶을 위한 다양한 외부환경 신호를 변환ㆍ처리하며 기억기능 제품을 창조하며 인류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산업으로 정보통신산업, 전기ㆍ전자산업, 자동차산업, 항공우주산업, 바이오산업 등 첨단 산업에 없어서는
안되는 핵심 산업 입니다. 반도체 산업의 첨단성, 기능성으로 인해 미래 첨단 산업분야의 기술 향상을 이끄는 중요한 동력원이 되고 있으며, 전후방 산업의 연계효과가 매우 커서 주요 산업의 생산구조 고도화를 위한 기간산업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반도체 산업은 2007년 이후 공급 과잉에 따른 판매 가격의 급격한 하락과 2008년 미국 신용위기에 따른 세계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2009년까지 다소 저조한 성장세를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 이후 새로운 IT기기의 등장과 디지털 기기의 모바일화, 스마트화로 DRAM 수요는 PC에서 모바일 영역으로, NAND수요는 모바일에서 PC영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반도체 산업은 장기적으로는 10년, 짧게는 4~5년 주기로 이른바 실리콘사이클 이라는 특징적 경기변동을 지속해 왔으며, 주로 메모리 제품이 경기의 상승 및 하강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최근 인터넷과 정보통신에 의한 디지털 융합화의 전개로 반도체 기술도 시스템 온 칩, 복합 칩 및 임베드화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있으며, 메모리와 비메모리의 융합화, 고집적화와 동시에 추구하는 복합기술, 자동화기술의 도입 등으로 반도체 경기변동의 사이클에 다소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반도체산업의 경쟁요소로는 가격, 품질, 마케팅능력 등 기본적인 요인 외에도 반도체 산업의 특징에 따른 타이밍(신제품 선행 개발 능력, 생산의 선점) 및 대규모 자본의 일시적 투하력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신규업체들에게는 큰 진입 장벽이 되기도 합니다. 시장의 수급상황에 따라 가격 등락이 심한 경기순환주기 (실리콘 싸이클)를 가지고 있으며,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 적절한 시기의 투자와 경쟁자보다 선행하는 개발을 통하여 선발주자가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 전자재료사업 ②
(파인세라믹: 알루미나, Si, SIC, 쿼츠 등)
(1) 산업의 특성

비금속무기재료 중 하나인 파인세라믹스(Fine Ceramics)는 2차세계대전 후 급진전한 공업의 발달에 따라 일어난 여러 가지 새로운 특성을 갖는 재료로써 전통적 업체보다 뛰어난 내구성, 기계적성질, 특수한 전기적 특성 및 화학적 내구성을 갖는 세라믹스를 말하며 금속이나 고분자재료에 비하여 여러가지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좋은 기계적 특성(강도, 경도, 인성 등), 높은 내열 특성(내화도, 절연성 등), 특이한 전자적 특성(유전성, 절연성, 반도성, 압전성 등), 자기적성질(강자성, 반강자성, 상자성 등), 광학적특성(투광성, 흡광성 등), 화학적 특성(내식성, 성분 다양성 등), 내방사성 및 안정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반면 금속이나 고분자재료에 비하여 취성(brittleness)을 갖고 있어서 깨지기 쉬우며 또한 성형이 어려운 단점을 갖고 있어 이들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국내 부품소재업체들의 지속적인 연구 기술 개발을 통한 투자로 점차 국산화 진행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SKC에서도 실리콘 대구경 단결정 성장 및 LCD 제조 설비용 대형구조세라믹 등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고순도화를 목표로, 알루미나의 경우 99.8%이상의 순도로 사용하고 있으며, 기타 고가의 소재로만 사용되었던 Y2O3, AlN, SiC등도 신기술개발 및 초고순도화 노력을 통해 국내 세라믹산업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최근 웨이퍼의 대구경화 및 반도체칩의 고집적화 등을 통한 저가격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높은 수율 및 초고집적 반도체 공정을 개발하기 위한 실리콘 웨이퍼의 대구경화(450mm) 및 고순도화의 진행이 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고 있는 고온용 부품들 역시 대구경화/ 초고순도화의 요구수준에 맞도록 그 이상의 순도를 갖는 초고순도 제품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반도체 소자업체들의 설비투자 축소 및 업체간 치킨 게임 등으로 시장환경은 다소 위축되었으나, 스마트폰과 테블릿PC, 사물인터넷의 수요 증가로 하반기부터 회복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반도체·FPD 공정특성상 미세공정화를 통한 고집적화·고효율화를 시현함으로써 기존 설비효율을 확대하기 위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도체·FPD소자업체들의 설비 기술개발 및 신규라인 증설 등에 따라 시장의 규모 여부가 형성되어짐으로 이에 대한 시장현황 변동성 있어 공식화된 시장 정보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또한 제품특성상 소모성 Parts이기 때문에 소자업체들로부터의 정확한 교체주기를 알 수 없으며, 장비별, 공정별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국내·외 동종업체들과 가격 차이가 존재하고, 세부적으로 범위를 좁혀서 파악하기에는 다소 제약이 따릅니다.

 

(4) 경쟁요소

국내 반도체 부품 기술과 시장은 아직 요구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등 국내 원천기술의 확보 및 관련 기술개발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국내 부품소재 업체들의 지속적인 연구 기술 개발을 통한 투자로 점차 국산화 진행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SKC에서도 실리콘 대구경 단결정 성장 및 LCD제조설비용 대형구조세라믹 등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현황 및 전망

SKC솔믹스는 1995년 설립하여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투자를 바탕으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해오던 파인세라믹 소재 산업의 국산화를 이루었으며, 앞선 기술력과 글로벌 품질을 중심으로 국내·외 유수의 반도체 및 FPD업체의 사업파트너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해오고 있는 대표적인 반도체 및 FPD부품·소재전문 기업 입니다. 

 

SKC솔믹스는 2008년 SKC(주)가 인수하게 됨에 따라 SK그룹에 편입되어 국내 세라믹 시장의 확대를 통해 글로벌 종합 부품소재 기업으로 발돋움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기존 기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소재 개발 주도 및 미래 산업 발전에
앞장서고 있으며, 글로벌 영업망 구축을 시현함으로써 Major고객확보를 통한 세계적인 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기타사업 (정보통신 등)
※ SKC의 종속회사인 SK텔레시스는 사업구조 재편을 통한 핵심역량 집중화를 위해 양수법인인 주식회사 팬택씨앤아이엔지니어링에 통신장비 및 통신자재 B2B사업을 양도하는 거래와 함께 에스케이텔레시스㈜의 100% 자회사인 에스케이씨인프라서비스㈜에 대한 지분 전량 (10,000,000주)을 488억원에 양도하는 거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상세 내용은 2021.06.24 에스케이텔레시스㈜의 주요사항보고서(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양도결정)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환경규제

SKC는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각종 제품환경 규제와 사업장관리 환경규제를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습니다.

- 대기 수질
대기
초저녹서 버너 설치 (NOx 발생량 저감) 및 대체원료 적용 등의 개선활동을 통하여 오염물질 발생 저감 목표를 수립/이행하고 있으며, 발생된 오염물질의 경우 Scrubber, RTO 등의 방지시설을 통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방지시설은 법규에서 요구수준보다 높은 기준으로 관리, 정기적으로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단계적으로 노후 설비를 고효율 최신 설비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또한, TMS 설치를 통하여 배출 가스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이상 상황 발생 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수질
폐수처리시설 필터 개선 등의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통하여 오염물질 발생 저감 목표를 수립/이행하고 있습니다.
방류수 재사용 Process를 구축하여 용수 사용량 저감 및 재활용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토양
원료, 제품 입/출하 시 누출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방지시설 구축 및 정기적인 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업 위험성평가를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작업표준을 제/개정하고, 구성원에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작업 중 누출 상황을 대비하여 비상대응 규정/절차/작업표준 수립 하고 훈련을 통하여 비상 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 유해화학물질
취급하는 모든 화학물질의 구매/사용/판매/연구 전 SkyCHEMS(화학물질 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검토 관리 중입니다.
취급(사용/저장) 시설에 감지기 및 차단 장비 등을 설치하여 관리 중이며, 비상보호구를 상시 배치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작업 중 누출 상황을 대비하여 비상대응 규정/절차/작업표준 수립 하고 훈련을 통하여 비상 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유해화학물질 최소화를 위하여 연구개발 단계에서부터 대체 물질 검토/적용 등 사용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규제 대응
최신 법규 및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요구사항을 SHE 방침 및 경영시스템(규정/절차/표준)에 반영하여 사업장별 규제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관리
''15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법규 대상 업체로 선정되어 법규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으며, '12년 이후 폐열스팀 도입 / 연료 전환 / 고효율설비 교체 등의 저감활동을 통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고 있습니다.('15년 기준 80만톤 배출 → '19년 기준 70만톤 배출)
"RE100" 선언 및 "2050 Net Zero" 목표를 수립하고, 일단위로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감축목표 달성여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원료 생산/운송 및 제품 운송/사용/폐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Scope3)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제품/서비스를 개발하여 "Net Zero"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폐기물
소각/매립 등의 폐기물 처리를 지양하고 폐기물 저감 목표를 수립하여, 사업장별 재사용/재활용 등의 저감활동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재활용율이 높은 폐기물 재활용업체를 발굴/적용하고 있습니다.
일회성 포장재 최소화, 포장재 회수 확대, 재사용, 재활용 등의 활동을 통하여 포장재 사용에 따른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재활용율 개선을 통하여 ZWTL (Zero Waste To Landfill,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